검색
커뮤니티
커뮤니티
LINC+소식
LINC+소식
경상북도 지역소멸위기 해법 모색 위한 국제포럼 개최
등록인
관리자
글번호
351
작성일
2021-02-22
조회
121

국립안동대학교(총장 권순태)LINC+사업단(단장 임재환)은 경상북도 지역소멸위기 해법 모색을 위한 국제포럼을 지난 1월 27~28일 1박 2일 간 안동그랜드호텔 그랑데 홀에서 개최하였다. 본 국제포럼은 지난해 개최한 국내포럼에 이어 해외사례를 기반으로 경상북도 지역소멸위기에 대응하고 맞춤형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추진되었으며, 이를 위해 프랑스, 독일, 중국 3개국 현지전문가 및 관련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하였다.

 

본 포럼은 안동대학교 사학과 태지호 교수의 사회로 발표자 및 토론자 대상으로 오프라인으로 진행하였으며,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가 동시에 이루어져 지역소멸 문제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포럼을 진행하였다. 3개 주제발표와 주제토론, 종합토론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문화콘텐츠 전문가들로 구성된 그룹인 <콘텐츠문화학회>와 공동으로 포럼을 기획 및 추진하여 성과 확산을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프랑스는 '프랑스 피레네 지역의 소멸 위기와 그 대처'라는 주제로 스티브 발레스트레리 다큐멘터리 감독이 발표, 한국외국어대학교 임동욱 교수가 토론을 맡아 진행하였고, 독일은 '독일 메르헨스트라세 도시연합 테마공동체 운영 모델 연구'라는 주제로 Harald Wanger, Hameln Marketing und Tourismus GmbH 대표 및 임준철 메르헨코리아 대표가 공동 발표, 김상헌 상명대 교수가 토론을 맡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은 '중국 지역 소멸위기를 대처하는 방안에 대한 소고'라는 주제로 웨이췬(魏群, WEI QUN), 중국 칭다오군현당문화창의유한공사 대표가 발표, 이건웅 글로벌사이버대 교수가 토론을 맡아 진행하였다. 본 포럼을 통해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해결이 시급한 현안문제로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지역소멸위기에 대응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과 방안 제시가 이루어지는 시간이 되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국내포럼과 달리 최소한의 참여자만 대상으로 오프라인 포럼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온・오프라인 진행 방식으로 관리 및 운영하였다.

 

LINC+사업단은 2년 간 추진된 국내 및 국제포럼을 통해 구축된 관련 분야 국내 및 해외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연구와 정보 공유, 공동 연구 등을 통해 실질적으로 경상북도 지역소멸위기를 극복하고 지역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1.png
 2.png